자기조절학습, 어떻게?
오랜만에 다시 재개하는
[잘못된 자기주도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네 번째 리뷰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선
자기주도학습이
대입이라는 확고한 결과를 위해
공부를 하는
중, 고등학생들에게 적용되기엔
여러 측면의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렸습니다.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자기조절학습,
과연 자기조절학습은
어떤 방식으로 실행되어야 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자기조절학습에 필요한 역량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출발선은 '의식'의 개입
우리는 평소에 공부를 왜 하나요?
해야만 하는 것이기에,
'그냥'
해 왔다고 말해도 괜찮을까요.
물론 멀리 보면
모두 어떠한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 위에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일상 속에서 그것을
매 순간 인지하고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합니다.
지금 해야 하는 공부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의식적'으로
떠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에 있어서
목표지향성(Goal orientation)은
굉장히 큰 힘을 발휘합니다.
공부를
스스로 선택한 목표를 향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단지 어른들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데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진 뒤
공부의 목표를
'의식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자기조절학습의 단계별 실행
자기조절학습에 있어서
한 가지 더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메타인지'입니다.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하고,
정확히 판단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낼 수 있게 해주는
메타인지는
학습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와 같은 메타인지 능력이
기본적인 수준으로 갖춰진 상태에서의
자기조절학습은
네 단계로 구체화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학습 내용 확인'입니다.
지금 공부하려 하는 것이
어떤 내용인지, 처음 공부하는 것인지,
이전에 공부했던 무엇과 연관되는 내용인지
등에 대하여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채 1분도 걸리지 않는
학습 내용 확인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공부 내용의
예고편을 머릿속에 스스로
구상할 수 있게 되며,
이는 보다 원활한 접근을 돕습니다.
둘째는 '학습 목표 설정'입니다.
목표는 장래 희망처럼
멀고 큰 것만이 아닙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정하는 것도
충분히 좋은 목표가 됩니다.
선생님 등 조력자와 함께
공부해야 할 분량 등을 정했다면,
분량과 공부 내용 등을
'수치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각 문제집의
몇 페이지부터 몇 페이지에
해당되는 분량인지,
총 몇 문제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설정된 목표는
이후 목표 달성률을 점검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세 번째 과정은
'학습 전략 실행'입니다.
우리 모두에겐
각자의 학습 전략이 있습니다.
누구는 즐기듯이 읽는 과정을 통해
앎에 다가갈 수도 있고,
누구는 반복적 암기를 통해
학습을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 전략 실행의 과정에서는
이처럼 각자가 지닌 학습 전략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수정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조절학습을 처음 시도하는 입장에선
우선 본인이 사용하던 공부법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변화와 노력을 요구하게 되면
공부에 대한 흥미 자체가
감소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학습 전략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는 '학습 마무리'입니다.
앞선 과정들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고
목표 달성률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 방법과 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이 이뤄지며,
앞으로의 공부방식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학습 전략의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고,
학습 분량에 대한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본인의 학습 전반을
점검한다는 데 있습니다.
이상 자기조절학습의 구체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보다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애정과 관심으로
모든 원생들의
자기조절학습을
꾸준히 관리하고 도와 주는
혼공연구소였습니다.
'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못된 자기주도 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3 (0) | 2023.05.02 |
---|---|
잘못된 자기주도 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2 (0) | 2023.05.01 |
잘못된 자기주도 학습이 아이를 망친다 #1 (0) | 2023.04.30 |
[분당학습코칭] 목표와 집중 #3 (1) | 2023.04.29 |
[분당학습코칭] 학습된 무기력 #2 (0) | 2023.04.28 |
댓글